전통적 패러다임과 Chaoplexity 관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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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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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화는 1940년대의 바나드(Banard)의 formula(공식)조직론을 이어받아 사이몬(Simon)이 50년 대에 개발한 concept(개념)으로서, 이 concept(개념)을 전제로, 사이몬의 의사결정조직론, 마치, 사이몬(March·Simon)모델, 사이어트·마치(Cyert·Mqarch)모델로 이어지면서 기업행동理論(이론)이 구축되기에 이르렀다. 애덤 스미스 이래 1940년대까지는 목적과 수단간의 경제적·기술적 합리성을 전제로 과학적 방법에 의해 최적해를 추구하는 최적화원리가 견지되어 왔다. 그러나 종전 후 특히 1950년대 이후 대량산-대량유통-대량소비의 대량경제시대가 전제되면서 대기업이 출현함에 따라 기업조직이 경제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과 함께 만족화원리가 등장하였다.
최적화모델이 의사결정을 규정하는 3가지의 결정전제(목표(goal), 대안의 예상결과)간의 정태적 관계를 analysis하는 확실성하에서의 구조적·규범적 의사결정원리인 데 반하여 만족모델은 복수 목적을 전제로 위험과 불확실성하에서 의사결정과정을 설명(說明)하기 위한 기술적(記述的) 의…(To be continued )
전략대안에 대한 채택원리 : 최적화(optimization), 만족화(satisficing), 적응화(adaptizing) 조직관리에 ... , 전통적 패러다임과 Chaoplexity 관점의 비교경영경제레포트 ,
전통적 패러다임과 Chaoplexity 관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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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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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략(戰略) 대안에 대한 채택원리 : 최적화(optimization), 만족화(satisficing), adaptation(적응) 화(adaptizing)
조직관리에 있어서 의사결정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세계 제2차대전후 경영과학적 접근고ㅘ 더불어 행동과학적 접근이라는 양대 접근방법에 의해 급진적으로 발전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