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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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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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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의기원설: 풍요제의기원설과 무속제의기원설로 나뉜다.
2) 기악기원설: 백제인 미마지가 中國에서 배워 일본에 전했다는 서역 계통의 묵극인 기악 이 탈놀음의 기원이라고 한다.

민속극의 공연방식
1) 공연시기와 장소
탈놀음의 공연 시기는 지방에 따라 다르나, 전통적으로 음력 대보름과 사월 초파일, 오월 단오, 팔월 추석 등에 행해지는 명절놀이로서 대부분 일 년에 한 번 공연하였으며, 그밖에 특별한 경사나 기우제 행사 등 별도의 흥행 요청이 있을 때에는 시기에 제한을 받지 않고 공연할 수 있따 공연 장소는 국가 행사로 행해졌던 조선조까지는 산대라고 불리던 가설무대였으나, 민속극으로서의 탈놀음은 특별한 무대장치 없이 시장터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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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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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극 분석







설명





다.
-다른 민간전승물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연희 될 수 있따
-탈놀음, 꼭두각시놀음, 발탈 등을 예로 들 수 있따

민속극의 정이 과 유래(由來)
-탈놀음: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전체를 가리고, 본래 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 인 장면 연출한다. 풍요제의기원설은 농사가 잘 되라고 농민이 거행하던 마을굿 성격의 농경의식을 탈놀음의 기원으로 보 고 있으며, 무속제의기원설은 농사를 마치고 신을 즐겁게 하려는 단순한 무당의 의식에서 점차 복잡한 가무가 발달하게 되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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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한국전통文化와 아동교육
‘민속극’
민속극이란
-가면으로 변장한 연희자가 사건이나 이야기를 집약적으로 구성하여 말, 몸짓, 노래, 춤으로 극적으로 표현한다.

-탈놀음의 유래(由來): 대표적인 견해로는 산대희기원설, 기악기원설, 제의기원설이 있따
1) 산대희기원설: 산대희에서 산대극이 생겨났고, 산대극의 지방 분산으로 각 지방의 탈놀 음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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