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3:17
본문
Download : 인지발달 이론_2081777.hwp
⑦ 거짓말
이 시기의 아동은 사실이 아닌 것을 거짓말로 간주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글입니다. 아동은 사물뿐 아니라 관념적인…(To be continued )
인지발달 theory 에 대한 글입니다.
(4) 형식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는 인지발달의 마지막 단계로서 사춘기를 통해 이루어지며 12세경부터 성인기 초기까지 계속된다 이 기간에는 새롭고 보다 강력한 인지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이다.인지발달이론97 , 인지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인지발달theory 97
Ⅰ 인지발달理論(이론)
1. Baldwin 인지발달론
2. Piaget의 인지발달론
3. Bruner의 인지발달론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① 도식
② 동화
③ 분화
④ 조절
⑤ 구조적 불변성
Ⅱ Piaget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1. 인지발달의 기제
(1) 기능적인 면
① 조직화
② 適應(적응)
(2) 구조적인 면
① 도식
② 조작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2. 주요槪念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② 제2단계 : 1차순환reaction (1~4개월)
③ 제3단계 : 2차 순환reaction (4~8개월)
④ 제4단계 : 2차 순환reaction 의 조정(8~12개월)
⑤ 제5단계 : 3차 순환reaction (12~18개월)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대상槪念
① 제1단계(0~2개월)
② 제2단계(2~4개월)
③ 제3단계(4~8개월)
④ 제4단계(8~12개월)
⑤ 제5단계(12~18개월)
⑥ 제6단계(18~24개월)
(2) 전조작기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② 자아중심성
③ 중심화
④ 보존槪念
⑤ 물활론
⑥ 꿈의 실재론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⑧ 가역성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① 구체적 조작
② 보존槪念
③ 탈중심화
④ 서열화
⑤ 유목화
⑥ definition 적 사고의 발달
⑦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① 가설의 생성
② 조합적 사고
Ⅲ 정보처리 理論(이론)과 Vygotsky의 사회文化적 인지理論(이론)
1. 정보처리 理論(이론)
(1) 정보처리 理論(이론)의 개관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change(변화)
2. Vygotsky의 사회文化적 인지理論(이론)
(1) 근접발달 영역
(2) 비계
(3) 언어와 사고
Ⅳ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한 평가
<피아제 理論(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서지사항
⑥ definition 적 사고의 발달
이 시기에 아동은 가역성과 탈중심화로 자신의 추론에 일관성과 보존성을 가지며, 이러한 요인은 인지적 추론뿐 아니라 definition 적 추론에 影響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 동안 definition 는 전조작기에 존재하지 않았던 어느 정도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보인다.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지발달 이론_2081777.hwp( 45 )
인지발달 theory
순서
다. 10~11세가 되어서야 어떤 행위가 거짓말인지 판단할 때 의도를 고려하게 되고, 의도적으로 속이려는 것이 아닌 비진실은 거짓이 아니라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