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정과 그 理論적 구성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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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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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reaction 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reaction 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그리고 信而好古라고 해서 공자가 옛 것을 믿어 좋아 했다는 이유만으로 복고주의적이라 하기 보다는 전통적인 제도나 사상을 해설하였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그를 단순한 복고주의자로 평가하는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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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리하여 공자는 고대의 文化유산을 주로 제자들에게 해설해 준 까닭에 그 자신은 조술자이지 창작자는 아니라고 하였다. 子曰 述而不作 信而好古 竊比於老彭(『論語』述而). 공자가 述而不作이라고 한 말의 문자적 설명(說明)은 옛 것을 말할 뿐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아울러 그 내용은 일정한 체계를 가지는데 그것은 관념이나 concept(개념)으로 표현된다 그러므로 공자의 정치사상의 理論(이론)적 구성이란 관념 또는 concept(개념)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틀을 말한다. 그러므로 공자의 창작 또한 적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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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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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행인’
1. 공자의 ‘성상근’과 윤리적 기초
제 2 절 공자의 사회 인식과 ‘정명’
1. 공자의 사회적 인식과 인간관계
2. 인간관계의 정상화와 ‘정명’문제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理論(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夏ㆍ商ㆍ周 3대의 文化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나 공자가 책을 편수한 것을 일러 책‘刪詩書’·‘正禮樂’·‘贊周易’·‘修春秋’라고 하는데, 여기서 刪·正·贊·修는 단순한 ‘術’에 그치지 않고, ‘作’한 바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