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과학혁명의 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20:05
본문
Download : 과학혁명의 구조_2006825.hwp
Download : 과학혁명의 구조_2006825.hwp( 21 )
과학혁명의구조
과학혁명의 구조
필자의 뜻을 명확히 표현하려고 노력했지만 무척 장황하고 두서없이 쓰여진것 같다. 물리광학에서 패러다임의 이들 전환은 혁명적이며, 하나의 패러다임으로부터 혁명을 거친 다른 것으로의 연속적 이행은 성숙된 과학에서…(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과학혁명의구조 , 과학혁명의 구조인문사회레포트 ,
‘정상과학(normal science)’이란 과거의 하나 이상의 과학적 성취에 확고히 기반을 둔 연구 활동을 뜻하며, 이 정상과학의 성취는 특정한 과학자 사회가 일정 기간 동안 과학의 한 걸음 나아간 활동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또한 정상과학에 이르기 전의 상태에서 어떤 저술이나 학설이 다른 경쟁과학자들의 제칠수 있을정도로 혁신적이고, 동시에 모든 유형의 문제를 연구자들의 재개편된 그룹이 해결하도록 남겨놓을 만큼 융통적이라면 이런 성취들을 ’패러다임(paradigm)’이라 한다. 결국 이 글의 저자인 쿤의 과학관은 과학의 진보가 지식의 누적에의해 이루어진다는 기존의 귀납주의적 과학관을 전면 부정하고, 과학적 지식의 발전은 혁명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이 글의 저자인 쿤의 과학관은 과학의 진보가 지식의 누적에의해 이루어진다는 기존의 귀납주의적 과학관을 전면 부정하고, 과학적 지식의 발전은 혁명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필자의 뜻을 명확히 표현하려고 노력했지만 무척 장황하고 두서없이 쓰여진것 같다.
이러한 패러다임과 정상과학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패러다임의 획득과, 그것이 허용하는 보다 심원한 연구 형태의 획득은 어느 주어진 과학영역의 발전에 있어 성숙의 징조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물리광학에 있어서 빛은 18세기에는 ‘물질의 입자들’, 19세기에는 ‘횡파’, 현재에 와서는 ‘광자(photon)’ -즉, 파동과 입자의 characteristic(특성)을 아울러 나타내는 양자 역학적 실체- 로 그에 대한 패러다임이 變化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