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23:11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hwp
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도 성장과 발달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 단계를 활용하는 이론(理論)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I. 주요개념(槪念)
1. 단계
2. 도식, 동화, 조절, 適應(적응)
3. 조직화(평형화)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
B.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I. 전인습적 수준
1. 1단계(대략 4세)
2. 2단계(대략 유치원 시기)
II. 인습적 수준
1. 3단계(초등학교 전반부)
2. 4단계(초등학교 후반부에서 10대 중반)
III. 후인습적 수준
1. 5단계(고등학교 시기)
2. 6단계(성인초기)
참고한 문헌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Piaget(1896~1980)는 스위스의 생물학자이고 자연주의자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I. 주요개념(槪念)
1. 단계
2. 도식, 동화, 조절, 適應(적응)
3. 조직화(평형화)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
B.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I. 전인습적 수준
1. 1단계(대략 4세)
2. 2단계(대략 유치원 시기)
II. 인습적 수준
1. 3단계(초등학교 전반부)
2. 4단계(초등학교 후반부에서 10대 중반)
III. 후인습적 수준
1. 5단계(고등학교 시기)
2. 6단계(성인초기)
참고한 문헌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Piaget(1896~1980)는 스위스의 생물학자이고 자연주의자로서 그의 아동기 발달에 대한 관심은 아버지가 되면서부터 처음 되었다. 인지발달에 대한 그의 초기 이론(理論)은 정상아동(실제로 자신의 자녀들)에 대한 觀察에 기반을 두고 있따 인지능력은 일련의 고정된 단계를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되고 있따 그렇지만 Piaget는 이런 단계들이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인지구조는 개인과 環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수정된다고 가정된다 Piaget는 인지발달은 본질적으로 아동이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인지적 구조를 만들어 가는 자발적인 과정(spontaneous process)이라고 주장하고 있따 아동은 왕성하게 環境을 탐색해 나가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인지구조를 만들어 가게 된다 環境을 이해하고 대처해 나가면서 이전 인지구조를 더욱 발전시킨다. 단계는 다음과 같은…(skip)
레포트/사범교육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과,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hwp( 38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다.
I. 주요개념(槪念)
(1) 단계
단계란 점성원리에 기초한 발달적 수준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