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7:35
본문
Download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hwp
장애아동이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環境(환경)에서 생활하고 배우기 위해서는 장애아동과 그가 속한 環境(환경)을 지원해줄 수 있는 개별화프로그램(program]) (IEP)이 진행되어져야 한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화를 할 수 있도록 目標(목표)를 세워 진행한다. 다양한 영역과 프로그램(program]) 에 관한 개별화(IEP)된 접근이 없이는 통합은 물리적인 통합에 그칠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부정적인 결과는 시행착오일 뿐이지 통합의 한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4) 정상環境(환경)에서의 중재를 할 수 있다 과거의 단기, 시설 중심의 프로그램(program]) 에서 지歷史(역사)회에서의 장기 프로그램(program]) 에 비중을 둔다.
레포트/예체능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정의(定義) 과 구성, 통합교육 과정과 내용 및 통합보육 모형 등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통합보육 호로그램 및 교육계획안 example(사례) 를 정리한 자료(資料)입니다. 과거 전문가 주도에서 보다 자연적인 아동 접근 방법으로 일상적인 생활의 활동들을 중심으로 장애아동 개별目標(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마. 읽기/언어영역 - 긴장을 풀고 조용히 휴식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과 기타 언어적 자극을 위한 교재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과제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I.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에 관한 질문들
2. 통합에 관한 논의들
3.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4.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믿음
Ⅱ. 통합교육의 기본구성
1. 애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
2.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와 경험을 제공해주는 물리적 環境(환경)
3.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통합 프로그램(program])
Ⅲ. 통합교육 과정과 내용
1. 선별과 진단
2. 입학기준
3. 교실배치 시 유의사항
4. 다양한 교실구성
5. 다양한 통합의 방법들
6. 통합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기본방향
7. 통합프로그램(program]) 環境(환경)구성과 활용
Ⅳ. 통합보육모형
1. 통합과 개별화
2. 장애아동을 위한 유아교육프로그램(program])
3. 통합을 지원하는 개별화 프로그램(program])
4. 통합을 지원하는 재활프로그램(program])
5. 인력구조 및 배치
6. 어린이집의 통합 모형 프로그램(program])
V. 장애아 통합교실운영 평가
1. 평가의 영역들
2. 평가의 단계 및 방법
Ⅵ. 교사역할과 교사협력
Ⅶ. 부모협력과 참여
1. 장애아동 부모의 이해
2. 교사의 정서적 지지
3. 부모를 돕는 프로그램(program]) 구성요인
4. 부모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program])
Ⅷ.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위해서
부록: 교육계획안
✲ 어린이집 (유치원) 일과 운영
✲ 행사계획안(장애아동의 참여를 위한)
✲ 소그룹통합교육계획안
✲ 장애아동을 위해 수정된 교육계획안
✲ 통합環境(환경) 평가지
✲ 행동차이 analysis표
✲ 아동의 현행수준 평가결과 (이름/성별/주 장애/평가기록 날짜)
✲ 개별화교육계획표
✲ 가정연계 프로그램(program])
✲ 지하철 타기(최소 2번이상)
라. 미술 및 공예 영역 - 소근육과 지각운동 기술을 연습시키고, 형태, 모양, 색, 촉감, 공간적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한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5)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운동성이나, 건강문제, 인지 등 좁…(drop)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개념과 구성, 통합교육 과정과 내용 및 통합보육 모형 등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통합보육 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 사례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풍부화 : Enrichment)
2) 環境(환경)중심의 언어지도를 할 수 있다
3) 놀이중심, 활동 중심, 아동 주도의 프로그램(program]) 은 아동의 정상발달을 촉진한다.
바. 목공영역 - 연장을 사용할 기회, 운동기능, 쥐는 동작, 신체적 움직임의 기회
사. 실외놀이 영역/ 오전 오후 각각 한order (차례) / 뛰기, 오르기, 그네 타기, 게임, 타기, 대상 놀이
Ⅳ. 통합보육모형
1. 통합과 개별화
통합과 개별화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2. 장애아동을 위한 유아교육프로그램(program])
잘 짜여진 유아를 위한 교과과정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모두에게 유용하다. 통합교육의 效果를 높일 수 있는 잘 짜여진 교과과정은 장애아동의 교육에 다음과 같은 유익함이 있다
1) 발달에 적합한 자극이 풍부한 環境(환경)과 나이에 적절한 교구를 제공한다.^^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예체능레포트 ,
,예체능,레포트
설명
Download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hwp( 49 )
순서
다. Task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