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8:10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특히,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재에 나온대로 7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동기는 단지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고 그 행동을 지속하면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사상적인 concept(개념)이다.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ersus mistrust, 출생~생후 1년, 구강기)
4) 자존 욕구(Esteem Needs) : 존경, 자부심, 자존심, 자존의 욕구
린즈리(Lindsley, 1957)는 동기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1) 교육과정 설계에 활용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ersus self-absorption on, 성인중기)
Ⅰ. 서 론
4)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
[참고 ]
3) 동기위계설의 한계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15점)
2) 교육 단계별로 각 성격발달 단계의 과업에 맞도록 지도
≪ … 중 략 … ≫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의식주 등의 기본욕구
2) 학생들의 하위수준의 요구가 제대로 충족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理論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7단계
성격발달이론,동기위계설,욕구위계설,교육심리학,심리학,매슬로우,에릭슨,성격발달8단계
매슬로는 개인의 자기상(self-image)과 자기concept(개념)(self-concept), 그리고 사회적 수용이 행도의 개시, 방향 설정, 강도와 끈기를 결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삶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으로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려는 심리적 욕구라 했다.
5) 인지적 욕구(Cognitive Need): 文化, 교육, 지적 욕구
7)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 자아실현, 잠재능력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설한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동기가 선천적이며 이러한 동기들은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서 위계를 이룬다는 전제하에서 동기위계 혹은 욕구단계를 제안했다.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35 )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ersus isolation, 성인전기)
1) 학생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학교에서 추구하는 목표의 불일치 가능성
(특히,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재에 나온대로 7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15점)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욕구들은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생긴다는 의미에서 위계적이며, 결핍욕구는 일단 충족이 되면 더 이상은 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가 감소하지만 존재욕구는 완전하게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려는 자아실현의 욕구는 끊임없이 생성이 된다된다.)
3)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Love & Belongingness Needs) : 유행, 소속, 사랑의 욕구
[교육심리학]
2) 안전 욕구(Safety Needs) : 생활, 생명, 외부로부터의 자기보호욕구
5) 제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ersus identity diffusion, 12세 이상, 청년기, 생식기)
다.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ersus guilt, 4~5세, 남근기)
이러한 동기(욕구)위계理論은 심리학, 교육학, 경제학 등의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도입되어 많은 지지를 받기도 했다.
[참고reference(자료)]
설명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레포트 > 교육계열
3.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6) 심미적 욕구(Aesthetic Needs) : 文化예술의 추구, 자연, environment을 통한 심미적 욕구
순서
3) 각 성격발달단계별로 전과 후 단계를 적절한 비율로 안배하여 교육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ersus inferiority, 6~11세, 잠복기)
Ⅳ. 결 론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autonomuy versus shame and doubt. 1~2세, 항문기)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한편,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理論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理論을 전개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 론
동기라는 용어만큼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되지만 정의 내리기 힘든 concept(개념)도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