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체벌과 관련하여 아동을 교육하는데 있어 꾸중이나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능적이라는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6:28본문
Download :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체벌과 관.hwp
즉, 좋다 또는 나쁘다라는 판단보다는 행동의 제시 또는 철회를 반영한다. 예를 들면, 자기 방 청소를 한 아동에게 용돈을 주거나 칭찬을 하는 것은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Ⅱ 본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效果)적이라는 스키너 이론(理論)에 대한 찬반opinion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Ⅲ 結論(결론)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 2.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스키너 이론에 대한 찬반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 강화인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긍정적 강화인과 부정적 강화인이 그것이다. 학교의 오랜 관행으로써 체벌을 실시해오던 많은 교사들은 이러한 조치에 교권 추락을 내세우며 거세게 반발하였고, 갑자기 학교에서의 체벌이 하나의 폭행사건으로 경찰에 신고 되는 일이 잦아지는 등 체벌을 둘러싼 여론은 각각 찬성과 반대라는 극단의 입장으로 대립하여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만큼 좀처럼 opinion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긍정적 강화인은 그것의 제시가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이다. 즉 학생들의 과보호와 방임
Ⅲ 결론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체벌과 관련하여 아동을 교육하는데 있어 꾸중이나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능적이라는 스키너의 이론에 대해 찬반opinion(의견)을 제시하시오.
Ⅱ 본론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
2.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능적이라는 스키너 이론에 대한 찬반opinion(의견)





설명
다. 여기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이라는 용어는 좋거나 나쁘다라는 가치판단과는 무관한 것이다. 예를 들면, 자기 방 청소를 한 아동에게 용돈을 주거나 칭찬을 하는 것은 그 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Ⅳ 출처
Ⅱ 본론
스키너 이론, 칭찬과 보상, 벌, 체벌, 우리나라 교육현장 체벌, 찬반의견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
Download :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체벌과 관.hwp( 96 )
Ⅰ 서론
2. 벌보다는 칭찬과 보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效果)적이라는 스키너 이론(理論)에 대한 찬반opinion
우리 사회에서 체벌에 단한 찬반 논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교육개혁위원회의 체벌 전면금지조치가 있은 이후부터이다. 다시 말해서, 한 상황에 더해질 때 앞으로 그 행동을 다시 할 확률을 강화시키는 자극이다.
1. 스키너의 강화와 벌에 관한 이론(理論)
강화인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긍정적 강화인과 부정적 강화인이 그것이다.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체벌의 현실적 불가피성 또는 교육적 효과(效果)를 강조한다. 다시 말해서, 한 상황에 더해질 때 앞으로 그 행동을 다시 할 확률을 강화시키는 자극이다. 긍정적 강화인은 그것의 제시가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이다. 여기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이라는 용어는 좋거나 나쁘다라는 가치판단과는 무관한 것이다. 즉, 좋다 또는 나쁘다라는 판단보다는 행동의 제시 또는 철회를 반영한다.